주메뉴 바로가기

성 평등 상담실

청소년기 성 발달

성의식은 성에 대해 가지는 의식으로서 그로 인해 드러나는 태도 및 행동과 성에 대한 지식 등을 포함한다. 성을 의식하고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춘기의 발육과 제2차 성징의 발달과 더불어 나타나는 것이 통례이지만, 출생, 사춘기, 결혼 그리고 부모가 되는 일생을 통하여 성의식은 일정한 발달과정을 갖게 된다.


Hurlock은 이성에 대한 관심과 태도의 발달은 개인간의 차이가 있지만 비교적 명확하게 예측 가능한 몇 단계(5단계)를 거치며 개인에 따라서는 각 단계가 일찍 오기도 하고 다소 늦게 오기도 하지만 정상적인 사람이면 모두 이러한 과정을 다고 하였다. 이 중, 다섯 번째 단계인 이성의 단계는 동성이나 이성에 대하여 가지고 있던 애정이 성과 관련된 사랑으로 바뀌는 시기다. 즉, 처음은 송아지 사랑(Calf love) 단계로 신체적 호기심이나 성에 대한 호기심은 있어도 이성에 직접 접촉할 용기가 없는 사춘기에 일어나는 현상이며 이 시기에는 성적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나 좋아하는 사람들을 애정의 대상으로 삼는다. 다음은 강아지 사랑(Puppy love)단계로 성장하면서 사물에 대한 판단력이 생겨서 연장자를 멀리하고, 동년배의 이성에게 관심을 갖게 된다. 이성과의 단독 교제보다 함께 어울리는데 기쁨을 갖는 시기이다. 그 다음으로 연애(Romantic love)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단계에서는 이성애의 양상이 달라지게 되며, 상대도 고정되고 성적 대화도 오가면서 여가선용도 함께 하게 된다. 연애는 이성의 인격에 접하며 쾌락이나 안정감, 행복감 등의 정서적 충족을 얻기 위해 그 이성과 독점적이고도 영구적인 접촉을 유지하는 경향을 말한다. 따라서 거듭되는 만남을 위해 결혼 상대를 선택하는 단계로 발전한다.


이러한 Hulock의 발달단계를 요약하면 사춘기 초기에는 이성을 기피하고 혐오하는 경향을 나타내나, 성적 애착기에 이르면 그와 반대로 멀리했던 이성관계를 사랑의 대상으로 생각한다. 대체로 초기에는 나이 많은 이성을 사모하고 애정을 가지다가 차차 동년배의 이성에 대한 성적 관심을 갖게 되며, 이성과의 진지하고 격이 없는 대화도 갖게 된다. 따라서 이성친구고 있고 없음에 따라 성에 대한 관심, 지식, 태도 및 경험 등이 달라질 수 있다. Freud는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본능의 역할을 강조하였으며, 성욕은 출생시부터 가지고 있고 이것의 표출방식은 일생을 걸쳐서 학습되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Frued는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 불렀다. 리비도는 성장과정을 통해 정해진 순서에 따라 영향력을 신체 부위에 미친다고 하였다. libido 에너지가 신체부위에 집중적으로 모이는 곳을 성감대라 하였으며, 연령적 변화에 따라 인간의 성적발달 단계를 구분하였다. 이 중, 다섯 번째 단계인 생식기는 사춘기의 발달과 함께 이성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증가되며, 성적이고 공격적인 충동이 다시 나타난다. 생식기관이 성숙하고, 내분비기관이 성호르몬을 분비함으로써 2차 성 특징이 나타난다. 남자에게는 턱수염이 나고, 여자들은 가슴 등이 발달되는데, 이러한 변화들은 청년기의 흥분상태와 성적인 활동의 증가에 영향을 미친다. 이 시기는 성적인 충동의 가장 완전한 만족을 추구하려는 특징이 있다.


Erickson의 이론은 기본적으로 정신분석학적 개념에서 출발하였고,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심리사회성 발달이론을 병행하면서 이러한 개념들을 전 생애의 주기에 적용하였다. 그는 전생애를 8단계로 분류하고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할 특정과업을 정해놓고 있으며, 단순한 위협, 재해 라기 보다는 삶의 결정적 시기라는 의미에서 ‘위기’ 로 묘사한다. 여기에서 Erikson은 자아정체감이 형성된 후에야 비로소 이성과의 진정한 접촉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는 청년기의 성관계를 자아추구의 실험적인 부분으로 해석하는 한편 오르가즘을 통해 최상의 경험으로 묘사하고 남성과 여성이라는 상극에 의해 야기되는 잠재적인 분노와 적대감을 제거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