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성 평등 상담실

성이란?

섹스(Sex)는 개인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구별되는 생물학적인 성을 의미하며 18세기부터 성행위를 나타내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 반면 젠더(Gender)는 개인이 출생한 이후에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인 환경에 의해 학습된, 후천적으로 주어진 남녀의 특성과 역할, 사회적 관계 등을 의미한다.


섹슈얼리티(Sexuality)는 성적 실천과 정체성, 태도, 가치관, 지식, 그리고 개인의 성행태까지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섹슈얼리티는 성적인 친밀감과 육체적인 성행동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매력을 느끼고 사랑하는 인간관계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삶의 과정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성’ 이라고 부르는 섹슈얼리티(Sexuality)는 성의 도덕성을 강조하면서도 쾌락 주의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 사회의 성문화는 서구의 성문화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과 전통적인 남성 중심적 성문화가 맞물리면서 음란함과 성적 엄숙함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다. 성은 퇴폐적이면서 동시에 성스럽고 순결해야 하며 비밀스럽게 감추어야 한다는 상반된 인식이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가장 사적인 영역인 성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보장받아야 하는것이기 때문에 공적 영역에서 왈가왈부할 일이 아니라는 주장과(특히 부부강간이나 성매매 등), 사회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인권의 관점에서 보호받아야 한다는 입장 등 이중적 논리체계가 존재하고 있다. 이처럼 섹슈얼리티에 대한 이중기준이 작동하는 이유는 섹슈얼리티라는 개념 안에 남녀간 불평등한 권력관계, 젠더관계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